나이를 먹는 것을 느낄 수 있는 것은 외형적인 변화가 제일 크겠지만, 본인 스스로 느낄 수 있는 변화 중 하나는 단연 무릎건강일 것입니다. 이에 정부는 노인들의 무릎인공관절 수술 지원 정책을 펴고 있는데 어떤 정책인지, 그리고 지원대상과 신청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인 무릎인공관절 수술 지원 정책 소개
무릎관절은 나이가 들 수록 약해지고, 이로 인해 무릎 통증과 염증을 유발하는 무릎관절증이 흔히 나타나면서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게 됩니다. 이때 저소득층 어르신들의 경우 경제적인 이유로 수술 치료를 받기 어려운데 정부에서는 저소득층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무릎인공관절 수실비를 지원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노인 무릎인공관절 수술 지원내용, 지원대상 및 선정기준
1) 지원 내용
① 한쪽 무릎 기준 120만원 한도에서 실비 지원합니다. (사실상 100% 국비 지원)
② 지원 범위는 본인부담금에 해당하는 검사비, 진료비, 수술비입니다.
③ 지원제외 항목은 간병비, 상급병실료, 선택진료비, 보호자 식대, 입원료, 치료비 등이며, 지원대상자 통보 전에 발생한 검사비, 진료비, 수술 시, 통원치료비도 제외됩니다.
2) 지원 대상
① 신청일 기준으로 만 60세 이상이어야 하고,
② 건강보험급여에서 인공관절치환술 인정기준에 준하는 질환자이고,
③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에 속해야 지원 대상이 됩니다.
3) 선정 기준
선정 방법은 보건소에서 추천한 대상자들 중에서 노인의료나눔재단이 최종 선정하며, 시군구별로 연간 10명 이내로 선정합니다. 선정우선순위는 (기초생활수급자 > 차상위계층 > 한부모가족 > 기타 저소득층) 순으로 선정됩니다.
노인 무릎인공관절 수술 지원 사업 신청절차 및 신청방법
1) 신청절차
① 지원자는 수술을 받기 전 보건소에 서류를 접수하고,
② 보건소는 노인의료나눔재단에 대상자를 추천합니다.
③ 노인의료나눔재단은 보건소에서 추천받은 사람 중 지원가능 대상자에서 수술 가능 여부를 통보합니다.
④ 대상자는 노인의료나눔재단으로부터 통보받은 후 3개월 내에 수술을 시행하고, 의료기관은 수술비 청구서, 진료비 영수증 및 통장사본을 첨부하여 재단에 수술비를 청구하게 됩니다.
⑤ 노인의료나눔재단은 의료기관이 신청한 수술비를 다음 달 10일까지 은행 계좌로 송금하면 모든 과정이 마무리됩니다.
2) 신청방법
위 신청절차를 보시면 지원자는 보건소에 서류만 접수하면 되므로 본인이 지원대상 조건에 충족하는지 확인 후 신청서류를 구비하여 전국 보건소에 신청을 하면 됩니다.
여기서 신청서류는 무릎관절수술지원신청서(노인 의료나눔재단 홈페이지 다운로드), 수술할 병원의 진단서 또는 소견서,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한부모가족 증명서,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제공 동의서, 신분증 사본, 행정정보 공동이용 사전동의서이며 모든 서류는 최근 1개월 이내로 발급받는 서류여야 합니다.
보건소에 신청할 때는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 신청해도 되지만, 거동이 불편할 경우 우편으로 신청하거나, 가족, 관계자, 주민센터 직원이 대리로 신청 가능합니다.
3) 문의처 전화번호
무릎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상담센터 : 1661-6595
노인의료나눔재단 : 02-711-6599
보건복지상담센터 : 129
인간의 이동수단 중 가장 기본적인 수단은 두다리로 걷기입니다. 무릎 건강이 좋질 못해 기본적인 이동이 어렵다면 일상생활이 너무 불편할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정부가 추진하는 무릎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제도를 잘 활용하시길 바라며, 본인이 지원대상이 된다면 신청방법과 신청절차를 확인해 보시고 꼭 신청하시길 바랍니다.